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조합원게시판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어찌보면 오보보다 더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방인 | 2014.05.30 | 조회 1302

오늘 YTN의 공신력을 또한번 무너뜨린 뼈아픈 오보가 있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공식 사과했으니 후속 조치를 지켜봐야겠죠.


그렇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오보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오보는 실수이고 1회성으로 끝날 수 있다 하더라도, 기사의 수준은 1회성이 아니라 계속 되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사가 오보도 오보지만, 오보 문제를 제쳐놓더라도 기사 자체가 ABC를 갖췄는지 의문입니다.

 

오보 부분을 드러내고 방송된 리포트 원고를 보니, 이건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성의없이 쓴 게 아닌가 싶습니다.

 

1. 리포트 본문 6문장이 모두 박근혜 대통령은... 말했습니다로 돼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기사 원문을 보면, 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이 나오게 된 배경(최근 북한의 핵실험 위협, 대북 제재에 대한 반발, 일본과 중국의 움직임 변화 등)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는데,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를 소개하면서 월스트리트저널의 시각이나 분석은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박 대통령의 발언만 그대로 옮겨쓰기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영어식 표현으로는 “Ms. Park said ...”라고 돼 있지만, 보통 우리말로 기사 쓸 때는 말했습니다” “밝혔습니다” “강조했습니다” “경고했습니다” 등등으로 바꾸는 노력이라도 하지 않나요?

 

2. 앵커멘트 2문장과 기자 리포트 앞부분 2문장이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습니다.

 

이게 리포트 구성의 ABC 맞는지요?

 

저는 기사쓰는 법 배울 때 앵커멘트와 기자 리포트 원고 첫 문장이 똑같은 게 대표적인 곰바우짓이라고 배웠습니다.

 

앵커멘트와 기자 리포트 원고를 합쳐서 ---의 구조로 해야 하고, 이 가운데 앵커멘트가 의 역할을, 리포트 본문이 --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제가 잘못 배운 건가요?

 

오보가 YTN의 공신력을 허물어뜨렸다면, 이런 수준의 기사들은 YTN의 경쟁력을 떨어뜨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

 

(원고)

박근혜 대통령, "북 핵 실험시 한국 핵 도미노 방지 힘들게 돼"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할 경우 한국이 동아시아 지역에서 핵 도미노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힘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8일 청와대에서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뉴욕에서 000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할 경우 한국이 동아시아 지역에서 핵 도미노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힘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8일 청와대에서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주변 국가들에게 핵 무장의 구실을 제공함으로서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새로운 핵실험이 주는 한가지 효과는 이웃 국가들이 독자적인 핵무기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는 우려를 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한반도 안보 상황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한다면 북한은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뉴욕에서 YTN 000입니다.

-----------------------------------------------------------

 

icoComment 댓글 4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