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노조공지사항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파렴치한 적반하장…징계받을 사람은 누구인가!

YTN노동조합 | 2013.07.22 | 조회 6687

 

 

  ‘보도국장 불신임’ 이유로 기자협회장에 보복성 징계 심의

 

 

  시청률이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따라 영향력 또한 무뎌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 달 넘게 지속된 끈질긴 취재에 의해 국정원 대선 개입과 관련한 특종이 보도됐다.

 

  큰 반향을 일으키며 시청률과 경쟁력 향상에 단비가 될 것같았다.

 

  그런데 이 단비같은 특종을 불과 3시간 만에 제 발로 걷어차 버렸다.

 

  별도의 협의 과정 없이 편집부국장이라는 사람이 ‘좀 어렵고 애매하다’는 이유로 저지른 일이다.

 

  보도를 책임지는 보도국장이라는 사람은 상식과는 정반대로, 이런 해사 행위를 적극적으로 편들고 나섰다.

 

  회사 밖에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며 이달의 방송기자상을 수상하는 등 인정받은 자사 기자의 리포트 가치를 ‘신뢰도’까지 언급하며 깎아내리는 자해 행위를 서슴지 않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누군가 국정원 직원에게 보도국 회의 내용을 일러바치는, 상상조차 힘든 반역 행위를 저질렀음이 사실로 드러났다.

 

  그런데도 보도국장이라는 사람은 거짓말과 협박을 동원해 사실이 아니라며 억지를 부렸다.

 

  YTN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는 상황에서, 보도의 경쟁력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일선 기자들이 엄중한 문제의식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기자 총회를 열어 납득할 만한 설명과 대책을 요구하고 토론회를 제안했지만, 보도국장이라는 사람은 토론회는 고사하고 공방위 회의까지 거부하는 행태를 보이며 이를 무시했다.

 

  따라서, 보도국장을 더 이상 신임하지 못하겠다는 기자들의 의지가 신임/불신임 투표를 통해 표출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누가 책임지고 누가 징계를 받아야 하는가?

 

  그럼에도 사측은 오히려 뻔뻔하게, 기자협회장에 대해 징계 심의하겠다며 8월 1일(목) 인사위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불법 사찰의 산물로서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은 배석규 일파의 선택은, 조직의 건전성을 조금이나마 지켜내기 위해 고뇌에 찬 행동에 나선 기자협회장에 대한 징계다.

 

  사측과 보도국장의 행태 앞에서는 적반하장, 몰상식, 파렴치라는 말들조차도 가볍게 들린다.

 

  사측이 최소한의 양심조차 버린 지 오래라면, 노조는 최소한의 두려움도 떨쳐버린 지 오래다.

 

  자사 특종을 제 발로 걷어찬 것도 모자라, 외부에서도 인정받은 그 가치를 깎아내리는 데만 급급한 해사 행위는 놔두고, 엉뚱하게도 이같은 해사행위를 지적하고 문제 제기한 단체의 대표에게 부당한 폭력을 휘두른다면 그야말로 파국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2013년 7월 2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