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윤택남 칼럼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해직일기] 계속 처벌

마니아 편집팀 | 2010.12.28 | 조회 5343

"계속 처벌"


조지 오웰이 예견한 빅브라더가 이명박 정권이 통치하는 대한민국에 재림했습니다. '1984년'에 나오는 빅브라더는 사회 전반을 감시하는 위정자입니다. 감시와 억압으로 마치 CCTV를 통해 완전히 통제된 사회에 민주주의나 언론 자유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1984’에서는 텔레스크린을 통해 반정부행위가 발견되면 그 사람은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01.jpg

2008년 대한민국에선 기자 6명이 언론자유를 주창했다는 이유로 강제해고 됐습니다. 그들은 ‘1984’처럼 반정부 행위나 반국가 행위를 하지 않았습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언론자유를 외쳤을 뿐입니다. 6명의 기자를 해고한 뒤 당시 정부대변인 격인 신재민 문화체육부 차관은 YTN 해직자 문제는 YTN 노사의 문제인데 왜 정부나 청와대를 향해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하느냐고 말했습니다.


총리실 공직윤리관실 점검1팀 원충연 전 사무관이 작성한 수첩의 내용이 보도되면서 민간인 사찰에 이어 언론인 불법사찰이 드러났습니다. 불법사찰 대상 언론인 가운데 노종면, 현덕수, 우장균 등 해직기자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당시 YTN 사태를 다루던 남대문 경찰서 소속 정보과 형사의 수첩도 아니고 국정원 직원의 수첩도 아니었습니다. 국정을 총괄하는 국무총리실에서 공무원을 담당하는 공무원이 저지른 짓입니다.


한 메모에는 ‘첩보 입수’란 문구 뒤에 ‘방해세력 제거’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빅브라더에 의해 평범한 시민이 증발되는 ‘1984’는 바로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YTN과 관련된 수첩 내용에선 ‘대안’이란 제목 아래 ‘계속 처벌...’이란 내용이 눈에 띱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고향이 같은 영포회 출신인 원충연씨의 메모대로 사찰대상자였던 6명의 YTN 해직기자들은 2년이 넘게 ‘계속 처벌’을 받고 있습니다. 노동자, 월급쟁이에 대한 부당해고는 살인과 같습니다. 법원의 해고무효 결정과 법원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노사합의를 무시하고 해직기자를 ‘계속’ 괴롭히는 것은 살인도 모자라 부관참시를 하는 격입니다.

20091113_02.jpg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차원에서 기자들을 해고했고 해직기자들에 대해 2년 넘게 ‘계속 처벌’을 하고 있음이 백일하에 드러났습니다. 그렇다고 구본홍 전 사장과 배석규 현 사장 등 YTN 사측의 죄가 가볍게 여겨질 수 없습니다. 개인의 영달을 위해 후배 기자들을 살인하고 부관참시 하는데 부역하고 견마지로를 다한 것은 사법당국이 죄를 묻지 않더라도 민주주의 청사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과 그 정권 주구들의 ‘계속 처벌’에 해직기자들도 이제 어느 정도 내성이 생겼습니다. 2008년 10월 6일 해고 당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앞으로 4년 반을 어찌 지낼까 생각했는데 시간의 흐름은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벌써 2년이 훌쩍 지나갔네요. 해직기자들을 응원하는 민주시민들의 격려 속에 ‘계속 처벌’에 맞서 계속 끝까지 버텨볼까 합니다.


글 : 우 장 균 (제 42대 한국기자협회장, YTN 해직기자)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