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윤택남 칼럼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비대위 소식지 - 3호

YTN노동조합 | 2012.02.28 | 조회 3926

비대위 소식지 3

 

1. 한국기자협회, ‘해직자 복직탄원서 월요일(35)

제출 예정

 

YTN 해직기자 6명의 복직을 탄원하는 서명운동이 4,107명 서명이라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한국기자협회의 서명운동 사상 최대의 숫자입니다.

 

한국기자협회는 이 서명지를 35일 월요일 오후, 대법원장에게 제출할 예정입니다.

 

수많은 언론관련 단체와 언론사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2. MBC 김재철 사장 판공비 2억 원...우리는?

 

퇴진 요구를 거세게 받고 있는 MBC 김재철 사장이 연 2억 원 정도의 법인카드를

쓴 사실이 드러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한겨레 등 많은 매체들이 이 사실을 다루고 있고, 비난 여론이 일면서 MBC의 파업 열기도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YTN의 경우는 어떨지 궁금합니다.

 

3. ‘사장 연임저지 투쟁연합뉴스도 곧 파업

 

박정찬 사장의 연임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에 나선 연합뉴스 노조가 어제(27)와 오늘,

연가 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쪽팔리게 기사 쓰고 싶지 않다연합뉴스 바로세우기의 기치를 걸고

파업의 전초전 식으로 연가투쟁에 나선 것입니다.

 

사측이 연차휴가를 허가하지 않았음에도 상당수 조합원들이 연가투쟁에 참여했습니다.

 

29일 연합뉴스 사장의 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 맞춰

대대적인 집회를 연 뒤, 끝내 박정찬 사장의 연임이 결정되면 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4. YTN 관련 기사 :

 

MBC, KBS 이어 YTN, 연합뉴스도...사상 초유 언론파동 초읽기

(노컷뉴스, 228)

 

'참을만큼 참았다'잇따른 파업 수순

 

[CBS 이대희 기자] MBC 파업에 이어 KBS 2노조도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YTN과 연합뉴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두 공영방송과 국가기간통신사 등 정부 영향 아래 있는 언론들이 잇따라 행동에 나서면서 이명박 정부 5년차에 사상 초유의 언론파동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참을만큼 참았다'...잇따른 파업 수순

28일 파업 30일째를 맞는 MBC 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유용의혹으로 정면 승부를 걸었다.MBC 노조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김 사장이 지난 2년 동안 법인카드로 7억 원을 사용했다"고 폭로했다.노조는 김 사장의 유용 의혹을 제기하며 명확한 해명이 없을 경우 배임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새노조)는 김인규 사장 퇴진을 목표로 파업을 결의하고 다음달 6일 새벽 5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KBS기자회는 이에 앞선 다음달 20시부터 무기한 제작 거부에 돌입해 파행 방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YTN 노조도 구본홍 전 사장에 의해 해임된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 등을 복직시키지 않는 배석규 사장을 정조준했다.배 사장 연임을 반대하는 YTN 노조는 오는 29일까지 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국가기간 통신사인 연합뉴스 노조도 박정찬 사장 연임에 반대해 전날부터 이틀간 연가투쟁에 들어가는 등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왜곡·편파 보도 원흉으로 지목된 '낙하산 사장'진통을 겪고 있는 네 언론사 모두 현정권 출범 이후 친여 인사가 경영진으로 내정되면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MBC 노조가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간 것은 김 사장 출범 이후 벌써 두 번째다.김 사장 취임 이후 노조는 대학생 반값 등록금 시위, 희망버스 등 현 정권에게 거북한 보도가 누락되거나 왜곡됐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특보 출신인 KBS 사장도 노조와 끊임 없는 반목을 거듭했다.KBS 새노조는 김인규 사장이 2010년 파업 집행부 13명을 중징계한 것과 이화섭 부산방송총국장을 보도본부장에 임명한 것에 반발하고 있다.

 

정권에 참여했던 인사는 아니지만 회사 지배구조상 정부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YTN 배석규 사장과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도 노조 측의 독립성과 공정성 훼손에 대한 문제 제기를 받아 왔다.

 

문제는 이들 네 언론사의 사측은 한결 같이 노조의 움직임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다는 점이다.이에 따라 이들 언론사들 노사 간의 팽팽한 기싸움은 쉽게 결판이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KBS 김현석 새노조 위원장은 "비슷한 시기에 언론장악을 당했던 언론사들이 비록 따로 싸움을 시작했지만 하나로 뭉치고 있다""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대중운동으로 확산시켜 언론장악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