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윤택남 칼럼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비대위 소식지 - 1호

YTN노동조합 | 2012.02.22 | 조회 4047

<비대위 소식지>

 

YTN과 관련한 의미있는 기사들과 소식들을 모아서 여러분께 전해드리는 코너입니다.

 

밖에서는 우리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우리가 모르는 우리의 얘기들이 또 있는지,

하나하나 관심 있게 읽어보십시오.

 

 

1. 남경필, “YTN 경영진, 대법원 판단전 해직문제 풀어야

(기자협회보,222)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이 “YTN 경영진은 대법원 결정 이전에 해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YTN 해직사태에 대해 방송은 국민의 공기이므로

노조는 파업 등을 자제해야 한다면서도 해직기자들이 위법 사항은 있더라도 대가를 충분히

치렀다. 경영진은 법의 판단을 기다리기보다 열린 마음으로 복직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YTN 해직사태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당내 의견을 모아보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2. 방송 3사 동시파업 오나? (경향신문, 222)

 

MBC에 이어 KBSYTN 노조가 총파업 수순 밟기에 들어가 사상 유례없는 방송 3사 파업이 벌어질 판이다. 방송 3사 노조는 공정방송 회복을 위해 이명박 정부의 낙하산 사장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YTN 배석규 사장 = 20087월 이 대통령 언론특보 출신인 구본홍 사장에 이어 2009년 사장으로 부임했다. YTN 노조는 배 사장이 구 사장에 맞서다가 해직된 노종면 당시 노조위원장 등 6명을 전원 복직시키라는 법원의 판결조차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노조는 배 사장이 20098<돌발영상> 제작 담당자를 대기발령시켜 무력화시키고 노사 합의사항인 보도국장 복수 추천제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보도 견제장치인 노사 공정방송위원회 회의를 거부하는 등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낙하산 반대투쟁에 나섰던 앵커들을 라디오와 상관없는 부서로 발령한 뒤 비정규직 프리랜서로 대체하는 보복인사도 했다고 덧붙였다. 배 사장은 평일 골프논란에도 휩싸여 있다.연세대 강상현 교수(신문방송학)방송 3사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투쟁으로 보복성 인사를 받은 대상자가 무려 140명이나 된다경영진은 인사권을 운운할 게 아니라 언론이 제역할을 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자세로 사태를 올바로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3. YTN 복직탄원 서명, 기자협회 서명운동 중 최다 (기자협회보, 222)

 

4000명의 기자들이 YTN 해직기자 복직 탄원 서명에 참여했다. 한국기자협회가 1일부터 20일까지 받은 탄원 서명 결과 총 4068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에서는 2444명이, 지역에서는 1624명의 기자들이 서명했다.

 

이번 탄원 서명은 역대 기자협회가 추진한 서명운동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2006년 실시한 언론탄압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에는 1550명이, 2005년 국가보안법 폐지 서명에는 1600명이 참여했다.

 

기자들이 각 출입처에 흩어져 한 데 모일 기회가 많지 않아 서명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면

4000명은 의미 있는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박종률 기자협회장은 그동안 주요 현안과 관련해 전국 일선 기자들의 동의를 구하는 서명운동을 실시한 적이 있었지만 이번처럼 중앙과 지방을 포함한 각 언론사 기자들의 적극적인 서명 동참 사례는 처음이라며 이번 결과는 전국 4000여 명의 일선 기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YTN 해직기자들의 복직 당위성에 동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서명운동을 계기로 YTN이 하나되는 열매가 맺어지길 소망하며 지금이 바로 YTN 경영진의 결단과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자협회는 이달 안에 YTN 노조 측과 협의를 거쳐 복직 탄원 서명서의 대법원 전달 시기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4.MBC 간부급 사원 135, “김재철 사장 퇴진

 

간부 참여성명 중 역대 최다

 

77년부터 91년 입사자 135명이 노조의 김재철 사장 퇴진 운동에 동참.

국장 및 부국장 직급만 40여 명, 보직간부 역임자는 70여 명. 이들 중 63%는 비노조원.

 

부장급의 파업 참여도 줄을 잇고 있어...황외진 논설위원은 앵커직을 내놓고 파업에 동참. 보도국 보직부장 3명도 보직 사퇴, 16일부터 파업 참여.

 

5.['부러진 마이크' 저널리즘을 외치다] TV에서 사라진 YTN 기자들

 

| 기사입력 2012-02-22 09:42| 최종수정 2012-02-22 10:42

 

현 정권 방송 장악 의도에 맞선 노조 간부 6명 해고'나는 1200일째 해직 기자다.' YTN 출신 우장균 전 한국기자협회장의 '카카오톡' 프로필에 적힌 말이다. 지난 20088, YTN 노조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캠프 언론특보였던 구본홍 사장의 임명에 항의해 출근 저지 투쟁을 벌였다. 그리고 그 해 10월 노조 간부 6명이 해고됐다.

 

우장균 기자도 그들 중 하나다. TV 뉴스에서 사라진 기자들, 그들은 지금 뭘 하고 있을까?"방송 3사 언론 장악 과정 비슷해"6명의 해고자(노종면 우장균 현덕수 조승호 권석재 정유신)는 아직도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한때 YTN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손꼽히던 '돌발영상'을 만든 노종면 기자. 당시 노조위원장이었던 그 역시 해고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그는 최근 해직 언론인들이 만든 인터넷 방송 '뉴스타파'의 앵커로 다시 카메라 앞에 섰다. 함께 해고됐던 권석재 기자가 카메라를 맡고 있다.

 

"뭐 특별한 기분은 안 들어요. 해야 할 일이 주어졌고, 해야지 하는 생각뿐이에요. 별다른 감흥을 느낄 여력이 없어요."3년이 넘도록 해직 기자라는 불안정한 신분으로 살아온 그다. 목소리에서 피곤함이 묻어난다. 그러나 '뉴스타파'에 대한 대중의 호응은 폭발적이다. 첫 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조회수가 지난 20일 현재 80만 건을 넘어섰다.

 

MBC 노조위원장 출신인 'PD수첩'의 이근행 PD도 든든한 동료로 함께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노 기자는 "MBC, KBS 등 방송 3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징그럽게 비슷하다""방송 장악을 위한 조정자가 윗선에 존재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KBS 정연주 전 사장의 해임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라 불리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개입됐다. MBC 김재철 사장과 관련해서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위원회 이사장은 "'큰집'에 불려가 조인트 맞고 깨진 뒤 좌파 정리했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YTN 사태의 경우 신재민 전 문화부 차관이 지속적으로 협박성 발언을 했어요. 청와대를 정점으로 고위 관료를 통해 이뤄지는 방송 장악 방식이 동일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직후 한나라당 의원들은 노골적으로 '방송을 손봐야 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어요. 제가 '돌발영상' PD할 때 보도도 나갔습니다."

 

그는 현재 YTN'돌발영상'에 대해서는 평가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돌발영상'을 처음 제작하면서 이름도 직접 지었습니다. 지금 프로그램에 그 이름을 붙이는 게 치욕스럽죠."YTN 해고자 6명은 회사 구성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희망펀드'로 생계를 지원 받고 있다. YTN 노조에 따르면, 기금은 12억 원이 모였고 지원 금액은 임금의 60~70% 수준이다.

 

"인기 프로 '돌발영상' 등 손보기 신재민 전 차관 지속적 협박 발언"

 

꺼지지 않는 촛불

 

YTN 사태는 3년을 훌쩍 넘겼지만, 공정 방송 쟁취와 해직 동료 되찾기를 위한 열기는 여전히 뜨겁다.전국언론노조 YTN지부(위원장 김종욱)23일부터 5일간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이번에는 기필코 권력의 술수에 밀려난 동료들을 되찾겠다는 입장이다.

 

다음달 20일 임기가 끝나는 배석규 사장이 지난 2009'밀실 이사회'를 통해 사장이 됐던 과거를 되풀이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결의도 높다.노조는 지난 달 설문조사를 벌여 조합원의 84%가 배석규 현 YTN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배 사장은 사장추천위원회, 보도국장 추천제를 무시하고 독단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YTN 노조 관계자는 "배 사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야에 있을 때 제작까지 마친 인터뷰 기사를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어 방송에 내보내지 않았다""4대강이나 대통령 사저 문제 등도 해명 위주로 편집하는 등 각종 불공정 보도 사례는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힘들다"고 말했다.

 

지난 111일에는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도 만들었다. 이들은 매일 사내에서 번갈아 피켓시위를 벌인다. 270여명의 비대위 소속 사원들은 징계를 불사하고 사장 연임 반대 및 해고자 복직을 촉구하는 공개 서명을 했다.

 

한국기자협회도 전국 180개 회원사 기자 8천 여명을 상대로 탄원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8일 대주주인 한전KDN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차기 사장 선임 절차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비대위는 "배석규 사장은 경영실적 부풀리기, 킬러컨텐츠인 '돌발영상' 무력화, 징계와 소송 남발 등 낙하산 사장이었던 구본홍 씨보다 회사를 더 피폐하게 만들었다""날치기 사장 선임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대주주와 이사회가 도와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YTN 노조는 새해를 맞아 최후통첩 성격의 성명서를 내고, 사측에 해고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그러나 회사는 "새해 벽두에 해고자 문제를 내세워 다시 회사 흔들기를 하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YTN 관계자는 "해고자 복직은 대법원 판결에 따른다는 게 변함 없는 입장이고, YTN5년 연속 가장 신뢰도 있는 미디어로 선정될 만큼 공정보도에도 문제가 없다""노조가 주장하는 사장추천위원회는 사규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의무도 전혀 없다. 위원회로 뽑은 사장에 대해서도 노조가 반대한 전력이 있어 이번에도 수용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