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윤택남 칼럼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해직일기②] 앵커는 검은색 옷을 입어야

YTN마니아 관리자 | 2009.01.08 | 조회 7954

column_woo.jpg

column_woo09.jpg

오늘 오전 ytn은 시청자 사과 방송을 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달 26일 ytn 앵커와 기자가 검은색 의상을 입고 진행한 블랙투쟁에 대해 징계조치를 내렸기 때문입니다. 구본홍씨가 날치기 주총을 통과한 이후 목 놓아 통곡할 날이 많았는데 오늘 역시 시일야방송대곡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방통위의 이번 중징계 결정에 대해 훗날 역사는 권력의 정치적 압력에 치욕스런 굴복을 한 것이라고 평가할 것입니다.

방통위는 블랙투쟁이 방송의 공정성과 공적책임등의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노조가 블랙투쟁을 했기 망정이지 만약 레드투쟁을 했다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처벌당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사실 흑인인권운동을 제외하고 검은색은 어떤 정파나 집단을 대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축구 경기를 보면 붉은 색은 한국과 벨기에 등을 나타내고 파란색은 프랑스와 이태리, 일본, 오렌지색은 네덜란드 등을 상징하는 색깔이지만 검은 색은 공정성이 생명인 심판들이 주로 입고 나옵니다.

또 뉴스를 전하는 앵커는 시청자들의 신뢰감을 얻기 위해 백치미보다는 지성미가 있어야 합니다. 검은색은 바로 지성의 상징입니다. 불어로 검은 색은 noir라고 합니다. 주윤발 등이 한때 풍미했던 홍콩 영화를 홍콩 느와르라고 했는데 그때 느와르가 불어의 검다라는 뜻이죠. 영어 ignorant(무식한)는 지성이 없는 이란 말과 통합니다. 지성을 뜻하는 no(검다)앞에 not을 뜻하는 ig가 붙어있는 단어죠.
지성미를 뽐내려는 연예인들이 온 몸을 검은색으로 치장하고 텔레비전에 나올때 방통위의 이번 이헌령비헌령식 잣대를 적용하면 상복을 입어 불쾌감을 조장했다고 주장할 수 있겠죠.

1968년 멕시코 올림픽에서 미국의 흑인 육상 선수 2명은 각각 금메달과 동메달을 따고 시상식에서 검은 장갑을 낀 채 한 손을 높게 쳐 올립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암살당한지 여섯달이 지난 뒤 미국 내 인종차별에 대한 침묵시위였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블랙투쟁에 대해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폭력적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두 선수는 메달을 빼앗기고 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비난 여론에 시달렸고 살해 위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전한 메시지의 힘은 컸습니다. kkk단이 대낮에 흑인들을 무참히 학살하던 시절 백인들에게 흑인들이 더 이상 노예의 후손이 아니란 것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1968년 두 흑인 육상선수의 몸짓은 40년이 지난 오늘 오바마를 대통령으로 당선시키는 밑거름이 됐습니다.

2008. 12. 11
해직기자 우장균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