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노조공지사항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언론은 국정원 불법 선거개입의 공범이 되려는가?

YTN노동조합 | 2013.06.24 | 조회 6421

 

 [언론노조 긴급성명] 언론은 국정원 불법 선거개입의 공범이 되려는가?
 
  23일 밤 MBC <시사매거진 2580>는 예정됐던 아이템 ‘국정원에서 무슨 일이?’를 통째로 누락시키고 두 개의 기사만을 내보냈다. 평소 40분 정도 되던 방송분량도 채우지 못한 채 23분 만에 프로그램을 마쳤다. 표면적으로만 봐도 대형 방송사고다. 내막은 더 충격적이다. 심원택 시사제작2부장이 편집 과정에서 제작진에게 수 차례 부당한 지시를 내렸고, 뜻대로 되지 않자 결국 방송 자체를 독단적으로 불방시켰다는 것이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문에 인용된 용어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사건의 핵심인 <경찰의 수사 은폐와 조작>,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발언> 등의 내용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보아 국정원의 방패막이가 되려고 작심한 듯하다.
 
  YTN의 사례는 더 충격이다. 지난 20일 단독보도한 ‘국정원의 박원순 시장 비하 SNS 글 2만 건 포착’ 기사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슬그머니 자취를 감추었다. 이 기사에 대해 한 국정원 직원이 YTN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최근 드러났다. 이 국정원 직원은 YTN 보도국의 회의 내용까지 속속들이 알고 있었다. 유신시절, 5공 시절에나 있을 법한 정보기관의 노골적인 언론 통제도 충격이지만 방송사 회의 내용이 고스란히 정보기관에 보고된 정황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다.
 
  KBS도 ‘오십보 백보’다. 국정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수사결과 발표 등 도저히 보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만 소극적으로 보도했다. 새누리당이 NLL 대화록으로 맞불을 놓자 태도가 돌변해 기획물까지 쏟아내며 NLL 이슈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치적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 한편으로는 수신료 현실화 운운하는 모습이 염치없고 가증스러워 보인다.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선거 개입은 여야간 정쟁의 대상이기 이전에 민주주의 파괴와 헌정질서 문란이라는 점에서 범국민적 관심사다.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이 문제를 깊이 있게 다뤄야 한다. 그러나 지금 방송사들의 보도 행태를 보면 지난 대선에서 경찰이 그러했듯이 국정원의 선거 개입 문제를 축소시키려고 안간힘을 쓰는 듯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강성남)은 언론사 사찰과 통제를 일삼는 국정원의 음모, 축소보도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는 방송사 경영진과 간부들의 그릇된 행태를 낱낱이 파헤쳐 만천하에 드러낼 것이다. 국민의 알권리에는 관심 없고 오로지 권력의 눈치만 보는 자들은 역사적 단죄를 각오하라. 우리는 모든 양심세력과 함께 민주주의와 헌법 정신을 지키는 데 앞장설 것이며 1만 5천 언론인의 힘으로 정권의 언론장악에 종지부를 찍고야 말 것이다. 끝.
 
 2013년 6월 2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