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보도국장을 비롯한 보도국 간부들이 “완성도가 미흡한 측면이 있다”고 밝히며 방송을 중단시켰던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단독 리포트가 방송기자연합회가 선정하는 제58회 이달의 방송기자상(뉴스부문)을 받게 됐다. 

방송기자연합회는 KBS·MBC·SBS·MBN 등 각 방송사 부장급 이상의 현직 언론인과 대학 교수 등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매달 공정한 방식으로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 수상작은 보도내용과 사회적 파급력 등 모든 부분을 망라해 결정되며, 심사위원의 개별심사로 모인 총점을 토대로 토론을 거쳐 결정된다.

방송기자상 심사위원장인 강상현 한국방송학회장(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은 18일 통화에서 “이번 달엔 특히 좋은 기사가 많았지만 YTN 기사의 경우 국정원 정치개입에 대한 물증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당기간 동안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팩트를 도출해내고 그것이 검찰수사에도 도움을 주며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YTN 사회부는 지난해 9월~12월 삭제된 트위터 계정 가운데 국정원의 것으로 보이는 의심계정 10개를 복원해 박원순 시장과 반값등록금, 무상보육 등을 비판하는 트윗을 무더기로 찾아냈다고 6월 20일 단독 보도했다.

   
▲ 지난 6월 20일 방송된 '국정원 SNS 정치개입' 단독 리포트 한 장면.
 
YTN은 “박원순 시장을 비난하는 글들은 하나같이 같은 시각에 다른 아이디 40여 개가 리트윗을 했고, 반값등록금 관련 글의 경우에는 몇 분 사이에 150여 개가 한꺼번에 리트윗 되는 경우도 있었다”며 “사라진 국정원 의심계정 10개와 별도로 다른 계정들이 트위터에서 조직적으로 정치 활동을 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기사는 파장을 일으키며 다른 언론에도 인용보도 되었으며, 검찰이 자료를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YTN 간부들이 “취재원과 추출방식의 신뢰도 등 완성도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해당 리포트를 중단시켜 논란이 빚어졌다. 더욱이 국정원 직원이 리포트 작성 기자에게 반론보도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외부인이 알 수 없는 보도국 회의 내용을 언급해 논란이 커졌다.

YTN노조 공정방송추진위원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외부에서는 그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특종 기사에 대해 정작 YTN 보도국장과 간부들만 터무니없는 논리로 가치를 깎아내리느라 고심하는 코미디 같은 상황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난감할 뿐”이라며 “대외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특종 기사에 대해 ‘내용이 좀 어렵고 애매하다’는 상식 밖의 논리로 방송을 중단시킨 행위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강상현 한국방송학회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 “후속보도가 나왔으면 좋았을 텐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해당 리포트를 취재‧보도한 이승현 YTN 사회부 기자는 18일 통화에서 “처음부터 마음먹고 준비했던 리포트였다. 바깥에선 리포트가 인정을 받았지만 회사 내에선 논란의 대상이 돼버렸다”고 말한 뒤 이번 수상결과에 대해 “반가우면서도 씁쓸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번 수상을 두고 YTN의 한 기자는 “YTN은 3개월 연속으로 이달의 방송기자상을 받았다. 평기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특종을 일궈내고 있는데, 보도국 간부나 경영진이 일하는 분위기를 망치고 있다. 최소한 염치라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
 
미디어뉴스뉴스
'국정원 SNS 특종' YTN 기자, 이달의 방송기자상 수상박원순 비난 국정원 SNS 포착…YTN노조 "경영진만 폄하"
김도연 기자  |  riverskim@mediau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입력 2013.07.18  15:40:02
싸이월드 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정원 SNS 리포트' 특종을 한 YTN 이승현 기자가 18일 방송기자연합회 선정의 '이달의 방송기자상'을 수상했다. 이 기자는 박원순 서울시장, 반값 등록금, 무상보육 등을 비난하는 국정원 의심 계정의 트윗수가 2만여 건에 달한다는 보도를 한 바 있다.  

   

▲ YTN은 지난달 20일 새벽 5시부터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특종 리포트를 보도했으나, '리포트가 어렵고 애매하다'는 편집부국장의 판단에 따라 오전 8시 이후 방송이 중단됐다. (YTN 뉴스 화면 캡처)

 

이 기자는 지난달 20일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보도를 통해, "YTN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삭제된 '국정원 SNS' 의심 계정 10개를 중심으로 다시 복원을 시도했다"며 "복구된 트윗글과 인용글은 모두 2만여 건이었다. 이 가운데 박원순 시장과 반값 등록금, 무상보육 등과 관련한 글이 2천여 건으로 특히 많았는데, 비판 일색이었다"고 밝혔다.

또 이 기자는 "이같은 글들이 전파되는 리트윗 과정을 보면 석연찮은 점이 포착됐다"며 "박원순 시장을 비난하는 글들은 하나같이 같은 시각에 다른 아이디 40여 개가 리트윗을 했고, 반값등록금 관련 글의 경우에는 몇 분 사이에 150여 개가 한꺼번에 리트윗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사라진 국정원 의심계정 10개와 별도로 다른 계정들이 트위터에서 조직적으로 정치 활동을 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리포트는 20일 오전 돌연 방송이 중단됐고, 중단을 지시한 임종렬 편집부국장은 "리포트 내용이 좀 어렵고 애매하니 그만 내도록 하라"는 말을 PD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홍렬 보도국장은 "편집부국장이 판단해 내린 통상적인 업무지시의 일환"이라며 "데스크의 경륜과 양심에 의해 내려진 판단은 존중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리포트와 관련해 국정원 직원은 같은날 오전 8시 30분경 이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보도국 회의에서 기사 가치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었다. 단독이라는 것에 대해서도…"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YTN 보도국 내부 인사가 국정원에 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종욱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1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어렵고, 애매하다는 이유로 불방을 시킨 YTN 간부들에게 되묻고 싶다"며 "간부들의 관점에서 보면 방송기자연합회는 말도 안 되는 리포트에 상을 준 꼴 아닌가. 훌륭한 가치를 인정받은 보도가 정작 내부에서는 폄하됐다"고 비판했다.

김 지부장은 "내부 구성원들의 보도와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권력기관 눈치만 보는 경영진의 행태는 언론사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 이런 것들이 제대로 잡힐 때까지 계속 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불방 논란 YTN 단독 ‘국정원 보도’ 방송기자상 받는다
방송기자연합회 뉴스부문 수상작… “보도 가치 간부들만 폄훼”
2013년 07월 18일 (목) 17:44:23 박수선 기자 susun@pdjournal.com

YTN이 신뢰성 등을 이유로 방송을 중단한 국정원 관련 단독 보도가 방송기자연합회가 시상하는 58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방송기자연합회는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2만건 포착’을 보도한 이승현 YTN 기자를 58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뉴스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YTN이 지난 6월 20일 단독 보도한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2만건 포착’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삭제된 ‘국정원 SNS’의심 계정 10개를 중심으로 복원을 시도한 결과, 복구된 트윗글과 인용글 2만여건 가운데 박원순 시장과 반값 등록금, 무상보육 등과 관련한 글이 2000여건으로 특히 많았는데, 비판 일색이었다”는 내용으로 보도 이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하지만 이 리포트는 당일 낮 12시께 방송이 돌연 중단돼 그 이유를 놓고 현재까지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홍렬 YTN 보도국장은 “취재원과 추출방식의 신뢰도 등 완성도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고 방송 중단 이유를 밝혔지만  내부에선 수긍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방송 중단 지시가 내려지기 전에 국정원 직원이 이 보도국 회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 기자에게 국정원 입장 반영을 요구했던 사실이 알려져 국정원 보도 개입 의혹까지 제기됐다. 

해당 기사가 이달의 방송기자상으로 선정되면서 내부에선 불방 결정을 내린 경영진의 책임을 추궁하는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언론노조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외부에서 가치를 높게 평가받은 특종 기사에 대해 정작 YTN보도국장과 간부들만 터무니없는 논리로 가치를 깎아내리느라 고심하는 코미디 같은 상황을 무슨 말로 판단해야 할지 난감하다”며 “대외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특종 기사에 대해 ‘내용이 어렵고 애매하다’는 상식밖의 논리로 방송을 중단시킨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