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노조공지사항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징계받을 사람들은 정작 누구인가?

YTN노동조합 | 2013.10.22 | 조회 6105

 징계받아야 할 사람들은 정작 누구인가?

 

국정원 대선 개입과 관련해 지난 20일 국회에서는 검찰의 수사 결과 파악된 국정원 댓글 55천여 건의 구체적인 내용이 야당에 의해 드러났다.

 

일부 신문은 댓글 내용들을 톱뉴스로 다뤘고, ‘조선일보에서도 비중 있게 보도했다.

 

그런데 이는 지난 5YTN 사회1부의 국정원 SNS...’ 리포트와 관련된 것으로서, 검찰이 이 리포트를 근거로 YTN 취재기자의 협조까지 받아 수사하며 밝혀낸 내용이다.

 

YTN 입장에서는 해당 리포트가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협회의 특종상을 잇따라 수상한 데 이어 우리의 취재력과 영향력을 다시 드높일만한 쾌거인 것이다.

 

지극히 당연한 상식으로 볼 때 YTN 보도국은 어떻게 했어야 하는가?

 

‘YTN의 특종 보도에 따른등의 표현과 함께 대대적으로 보도했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당일, 다른 언론사들은 경쟁적으로 보도한 이 내용을 YTN단신조차 처리하지 않았다.

 

중요한 뉴스를, 더군다나 우리 YTN 기자가 발굴한 특종과 관련 있는 내용을 단신 처리조차 하지 않은 것은 무능력 때문인가, 아니면 의도적인 것인가?

 

물론 해당 리포트는 지난 5월 당시 임종렬 편집부국장에 의해 방송이 중단됐고, 이홍렬 보도국장 등은 상을 줘도 모자랄 보도에 대해 어렵고 애매하다며 가치를 깎아내리는데만 급급했다. 이를 항의하는 기자협회의 대표를 징계하는 만행까지 저지른바 있다.

 

만일 당시 자신들의 행태가 잘못됐음이 확인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거나, 다른 정치적 이유 때문에 고의로 기사처리를 하지 않은 것이라면 이는 심각한 해사행위이다.

 

최근 시청률을 보면 걱정을 넘어 공포감마저 든다.

 

0.6%대로 내려앉았다고 한숨 쉬던 것이 불과 얼마 전인데 최근 며칠간은 0.4%0.5%오르내리고 있으며 0.3%대도 심심찮다.

 

툭하면 기사를 막고, 축소하고, 누락시킨 행위들 때문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시청률 추락 속에서도, 우리 특종과 관련된 내용마저 단신조차 쓰지 않는 현실이다.

 

기사를 막는 행위에 대한 잘못은 묻지 않고, 이에 대해 당연한 항의를 한 기자들에게만 중징계를 내리는, 보도에 대한 의욕과 회사에 대한 애정을 처참하게 짓밟아버리는 적반하장이 판을 치는 실정이다.

 

정작 징계를 받을 사람들은 누구인가?

 

누가 시청률을 낮추고 있는가? 누가 회사를 망치고 있는가?

 

새 집행부 출범 이후 노조는 답답한 회사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풀어보기 위해 원만한 노사관계를 모색해왔지만 지금 상황은 누적되고 있는 문제점들과 그 원인을 하나하나 따지지 않고는 안 될 시점이라고 판단한다.

 

 

       2013년 10월 2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