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노조공지사항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국회방송공정성특위]해직 언론인 문제…여야 위원 다수 ‘복직 찬성’

YTN노동조합 | 2013.06.12 | 조회 6832

 

 

 대화 통한 해결 지속적으로 거부한 배석규 즉각 퇴진 당위성 재확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여야 합의로 구성된 ‘방송공정성 특별위원회’ 위원들을 상대로, 이명박 정권에서 발생한 YTN 등 언론인 대량 부당 해직 사태에 대해 설문 조사를 최근 실시했다.

 

  야당 위원들은 모두 ‘즉각 복직’ 입장을 밝혔고, 여당 위원들 가운데 상당수도 찬성 입장을 보이면서 ‘노사 대화’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미 수 년간 수없이 밝혀지고 보도됐듯이, 배석규 씨는 언론 기능 정상화와 회사 발전-화합을 위한 노조 측 대화 제안을 지속적으로 거부했다.

 

  올해 초에도 습관처럼 해직 문제에 관심있는 듯 언급했지만, 노조가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고심 끝에 새로운 양보안까지 제시했음에도, ‘해직자들의 무조건 사과’ 라는 적반하장 요구를 하며 대화를 끝내 거부했다.

 

  배석규는 전 정권의 불법 사찰에 적극 부역해 해직을 장기화한 사실만으로도 먼저 백배 사죄하고 심판받아야 한다는 사실이 공식 문건 등을 통해 이미 드러난 데 이어,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해직 해법을 논할 상대가 전혀 될 수 없고 따라서 모두를 위해 즉각 퇴진해야 할 인물임이 더욱 명백히 확인됐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당론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이유로 답변을 얼버무리거나 아예 답하지 않은 위원들께 묻고 요구한다.

 

  첫째, 국회의원 개개인이 독립적인 헌법기관이라는 기본 인식과 소신이 과연 있는지, 이름만 올려놓고자 특위에 들어온 것인지 답해야 한다.

 

  둘째, 불법 사찰과 부당 해직 등 국정을 농단한 전 정권의 폐해를 정리하고 관련자 문책과 피해자 원상회복을 하는 것은 정치권이 여야 없이 해야 할 책무이기에 우리는 그것을 요구해 왔고, 그럴 때마다 배석규를 비롯한 ‘낙하산 일파’는 그것이 ‘정치적’이라며 공세를 폈다.

 

  ‘정치’의 본래 뜻도 모르는 이런 무식의 소치를 바로잡아 주는 것 역시 정치권이 여야 없이 해야 할 일이다.

 

  셋째, 최근 국제기자연맹과 유엔 인권 특보 등 국제사회가 언론인 부당 해직의 사악함을 지적하고 즉각적인 원상회복을 잇따라 촉구하고 있다.

 

  국제사회까지 나서 상식적인 해법을 촉구하는 사안에 대해 정작 대한민국 국민 대표라는 인사들이 침묵하거나 회피로 일관하는 것이 과연 이치에 닿는다고 생각하는가 ?

 

 

  극형과도 같은 해직 4년 9개월째를 보내고 있는 YTN 해직 기자들은 지난 10일부터,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 순례’라는 고난의 천리 길을 걷고 있다.

 

  3주간의 대장정을 마친 뒤 우리는 특위 위원들에게 더욱 분명히 다시 물을 것이다.

 

  역사와 상식에 어떻게 답할 지 남은 2주 반 동안이라도 깊은 고민이 있기를 바란다.

 

  복직의 날까지 상식 바로 세우기를 향한 여정은 더욱 힘차게, 쉼없이 진행된다 !

 

 

  2013년 6월 1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

 

 

국회 방송공정성특위 모니터보고서 2호(130611)-PDF.pdf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