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팝업닫기

노조공지사항

YTN마니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YTN 해직 기자 “천리 길 걸으며 땀 흘리고 소명을 되새기겠습니다”

YTN노동조합 | 2013.06.07 | 조회 8122

 

[해직 5년을 걷는다]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 순례’

…2013. 6. 10(월) 08시 출정식

 

 

 ‘낙하산 사장 반대’와 ‘공정 방송 사수’를 외친 이유로 부당 해직 4년 9개월째를 맞은 YTN 해직 기자들이 새로운 여정에 나섭니다.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 순례’입니다.

 

 6월 10일(월)부터 3주 동안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곳곳 천리 길을 걷고 또 걷는 대장정입니다.

 

 굵은 땀방울 속에 고통스런 해직 5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새 각오를 다지려 합니다.

 

 무엇보다, 정권의 불법 사찰과 낙하산 사장 투하 등으로 망가진 언론이 외면한 핍박의 현장을 찾아 반성하고 언론 자유의 의미를, 언론인의 소명을 깊이 새기고자 합니다.

 

 몸과 마음이 쉽지 않은 거친 여정이지만, 조합원 여러분의 성원과 격려가 받쳐 준다면, 한여름 무더위도, 시대의 압박도 꿋꿋이 이겨낼 수 있습니다.

 

 6월 10일(월) 오전 8시 YTN 사옥 앞에서 열리는 출정식에 모두 함께 해, 느꺼운 동료애와 공정방송 회복의 의지를 확인해 주십시오 !

 

 

    2013년 6월 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

 

* 첨부 : 출정사, 순례 일정

 

 

 

* (첨부 1)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 순례에 나서며>

 

 2008년 6월 10일 YTN 노조는 처음 광장으로 나갔습니다.

 

 광우병 촛불을 외면한 YTN의 편파 보도에 대한 부끄러움과 MB 정권이 낙하산 사장을 내려 보내려 한다는 위기감을 동시에 느끼며 기자, 앵커, 엔지니어들이 어깨 걸고 서울광장으로 달려가 촛불 집회에 합류했습니다.

 

 그 후 5년 동안 YTN에서는 낙하산 저지 투쟁이 있었고, 대량 징계 사태가 있었고, 불법 체포와 구속 사태가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공정방송을 외치던 수많은 YTN의 언론인들이 위법하고 부당한 탄압을 받았을 뿐 아니라 YTN의 대표 프로그램이었던 돌발영상마저 사실상 정권에 진상되었습니다.

 

 2013년 6월 10일 YTN의 해직 기자들이 다시 광장으로 나섭니다.

 

 정권 눈치 보기가 만연하고 종편에도 뒤쳐지는 YTN의 보도를 부끄러워하며, MB정권으로부터 충성심이 돋보인다고 평가받은 사장을 쫓아내지 못한 무력감을 통감하며, 정부가 바뀌었으니 긍정적인 변화가 있으리라 기대하며 현실에 안주했던 안이함을 반성하며 심.기.일.전, 새 각오를 다지는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 순례 !

 

 앞으로 3주 동안 4백여 km, 천리 길을 걷고 걸어 무력감을 극복하고 치열함을 회복하려는 YTN 언론 노동자로서의 대장정입니다.

 

 평택과 유성, 광주, 강정, 진주, 밀양을 거쳐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고난의 여정입니다.

 

 우리가 가려고 하는 곳들은,  부당하게 핍박을 받는데도 언론이 외면한 상처의 땅들이며 언론의 왜곡으로 진실이 가려진 현장들입니다.

 

 우리는 반성의 땀을 흘리며 그 곳에 다다라 우리가 YTN의 기자로 복귀해야 할 분명한 이유를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마이크와 카메라를 빼앗긴 우리 해직 기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고작 이것이지만 YTN의 동지들이여, YTN을 유린한 자들을 내쫓고  YTN을 국민의 방송으로 바로 세우는 그 날을 앞당겨 주십시오.

 

 힘껏 걸어 다녀오겠습니다.

 

  2013년 6월 7일

YTN 해직 기자 권석재 노종면 우장균 정유신 조승호

 

 

 

* (첨부 2) <공정방송 국토 순례 일정> (총 400여 km)

 

6월10일(월) 08:00 출정식 (YTN 사옥 앞) ~ 논현동 MB 자택 ~ 내곡동

6월11일(화) 분당 불곡초등학교

6월12일(수) 쌍용자동차 평택 공장 ~ 와락센터 ~ 유성기업

6월13일(목) 현대자동차 아산 공장

6월14일(금) 삼성전자 온양공장

 

6월15일(토) 광주 5.18 묘역

* 조합원 격려방문…광주역~5.18 묘역 도보 동행

(12:00 서울역 출발~15:12 광주역 도착. 참가할 조합원은 원활한 단체 예매를 위해 늦어도 6월 11일(화) 오전까지는 노조위원장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6월16일(일) 제주 4.3공원

6월17일(월) 제주 강정마을

6월18일(화) 진주의료원

 

6월19일(수)~22일(토) 진주의료원 ~ 밀양역

* 22일(토) 조합원 격려방문

…밀양역~진주의료원 중간 지점 순례단과 합류 후 도보 동행

(10:40 서울역 출발~13:07 밀양역 도착. 참가할 조합원은 원활한 단체 예매를 위해 늦어도 6월 18일(화) 오전까지는 노조위원장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6월23일(일) 밀양 송전탑 현장

6월24일(월) 4대강 수산교 ~ 창녕 함안보

6월25일(화) 대구 ~ 여주 이포보

 

6월26일(수)~28일(금) 이포보 ~ 국회 앞 연합집회 ~ YTN

(* 28일(금) 국회 앞 집회 구체적인 시각과 내용은 추후 공지. 조합원 적극 동참해 순례단 격려하고 각오를 함께 다집시다 !)

 

 

     - 끝 -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